에이아이의원 알레르기 클리닉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은 흡입 알레르기로 인해 비점막의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여 콧물, 재채기, 코 막힘, 눈 가려움, 후비루 등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1. 전신적 알레르기 반응을 수반하는 알레르기 비염(systemic allergic rhinitis)
  2. 비점막에 국한된 국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알레르기 비염(LAR, localized allergic rhinitis, entopy)

과거 알레르기 비염이 아니라 진단받았던 많은 비염이 최근들어 실제로 비점막에만 국한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LAR)으로 밝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면역백신치료를 통해 항구적인 증상호전이 가능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흡입 알레르기인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자작나무, 편백나무, 삼나무 등의 무차별적인 식재로 인해 우리나라도 외국과 같이 꽃가루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많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다른 알레르기 질환에 비해 침범받은 기관의 범위가 코나 눈으로 한정적이기 때문에 많은 환자가 증상을 그냥 견디고 지내거나 심해질 때만 내복약, 비강 분무제를 사용하여 증상 만을 조절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일반적 치료로 증상조절이 되지 않거나 구조적 문제를 수술 등으로 해결했음에도 불구하고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증상이 여전히 지속되는 경우 면역치료를 통해 항구적 증상개선이 필요합니다.